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SK하이닉스 기반기술 부서 배치 관련 질문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 2025년 하반기 SK하이닉스 신입사원 면접에서 기반기술 직무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JD상 기반기술 아래 여러 직무 (DMI, AT, 머신엔지니어링, 디펙, 오염제어, MASK, 소재 개발 등)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직무 배치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여 코멘토에 질문합니다.
2025.12.30
답변 4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직무 배치는 입사 후 진행되는 신입사원 연수 기간 중 부서별 티오와 본인의 지망 순위 그리고 교육 성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원하는 직무를 써낼 기회는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부서의 인력 수요가 0순위이므로 회사가 필요로 하는 곳에 배치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입사 후 면담 시 본인의 전공 역량과 희망 직무의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원하는 곳에 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하하이닉스엘디플SK하이닉스코과장 ∙ 채택률 5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부족한 직무에 랜덤성으로 배치되실 수도 있고, 면접관 입장에서 지원자분이 마음에 들었다면 데려가실 수도 있고, 확실한 건 없습니다.
- 이이천양기LG화학코사원 ∙ 채택률 0%
혹시 이번에 기반기술 신입 TO가 어느정도 되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합격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기반기술은 말씀하신 것처럼 DMI, AT, 머신엔지니어링, 디펙, 오염제어, MASK, 소재개발 등 여러 세부 직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종 배치는 입사 이후에 결정되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배치는 ① 입사 전 설문이나 면담을 통한 개인 희망 직무, ② 면접 과정에서 평가된 전공 적합성 및 역량, ③ 입사 시점의 조직별 인력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됩니다. 즉, 희망 직무가 100% 반영되지는 않지만 전공·경험과 완전히 무관하게 배치되는 경우도 드뭅니다. 입사 후 공정·장비·소재 전반에 대한 교육을 받은 뒤 최종 배치가 이뤄지는 만큼, 특정 직무에 대한 관심과 강점을 명확히 어필해 두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이력서 '경험' 항목에는 어떤 경험을 적어야 하나요?
SK하이닉스 이력서 '경험' 항목에는 어떤 경험을 적어야 하나요? 제 경험은 반도체 부트캠프, 아르바이트가 전부입니다. 축구동아리 잠깐 했던 적이 있긴 하지만 축구 몇 번 한 게 전부고 적을 만한 내용인가 싶기도 합니다. '경험 기술서' 항목이 따로 있어서, 부트캠프에 대한 내용은 경험 기술서에 적는 게 맞아 보입니다. 그렇다고 경험 항목을 비워두는 건 아닌 것 같은데. 어쩔 수 없이 경험 항목에도 부트캠프 내용을 적는 수밖에 없겠죠? '경험 기술서'는 직무 역량 검증이 목적인 건 알겠으나, '경험' 문항의 목적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경험 항목 양식 기간: 역할 및 직위: 활동 내용: *경험 기술서 양식 [경험] 개조식 [소속] 개조식 [역할] 개조식 [결과] 개조식
Q. 반도체 공정 trade off 우선순위
반도체 공정 직무로 면접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저의 주요 스펙이 화학공정 개선 관련 경험들이고, 반도체 공정 직무와의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서 데이터 분석 경험을 활용하려고 하는데요, 화학공정에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trade off 관계를 가지는 공정 변수 사이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서 민감도 분석이라는 기법을 활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포토의 해상도와 DOF trade off 관계 같은 예시에 적용해서 효율적인 개선을 시도할 수 있다고 하면 논리적인 의견일까요? 실제 현업에서 이런 trade off 관계를 가지는 변수들 중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현업에서는 해상도를 우선순위로 조절하고 PR두께나 CMP를 통해서 DOF를 추가적으로 개선한다고 알고 있구요... 이런 우선순위를 정하는 정량적인 분석 기법이 있는건지, 아니면 그냥 보통 특성에 따라서 정하는건지 궁금합니다!
Q. 벤처기업 1개월 후 퇴사
제가 3월 3일부터 일을 하고 있는 곳이 있는데 이 1개월 재직 상태를 SK하이닉스 이력서에 작성을 했습니다. 직무 관련성은 제 생각에 한 50% 정도 되는 것 같은데 현재 주로 하고 있는 일이 커리어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진 않습니다. (해당 이력이 서류 합격에 크게 영향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근데 퇴사를 하고 SKCT와 A!SK 전형을 더 준비할지 그냥 다녀야 할지 고민입니다. 사실 해당 회사도 중소 벤처기업이라 3개월 정도 수습기간만 다니고 그만둘 생각이었거든요. 다만 짧은 기간이기도 하고 면접을 가더라도 이력서에는 재직 중인 것으로 확인될텐데 퇴사를 해도 되는지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하여 여쭤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